경동나비엔 가스보일러 에러코드 03 조치방법

이번 포스팅은 경동나비엔 가스보일러 에러코드 03 발생 시 발생원인과 자가조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갑작스러운 고장으로 AS센터에 접수하기 전에 자가조치가 가능할 수 있으니 꼭 확인 후 신청하세요.

 

경동나비엔 가스보일러 에러코드 03은 어떤 고장인가?

에러코드 03번의 고장 명칭은 "불착화"입니다. 사용자가 실내온도조절기를 이용해 작동하였을 때 보일러에 정상적으로 불이 붙지 않았거나 불이 붙은 후 꺼지는 증상이 반복될 경우 그 횟수를 카운트하여 에러코드를 표시합니다. 구형 모델의 경우 3번의 시도를 하고 신형 모델은 10번의 시도를 하여 시도한 횟수 모두 불이 붙지 않았거나 붙었다 꺼진다면 실내에 있는 온도조절기에 에러코드 03을 표시합니다.

 

에러코드 03 자가조치 방법

가스 공급 여부 확인

도시가스(LNG) 사용자

가장 먼저 건물에서 집 안 까지 가스를 공급해주는 가스계량기의 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하고, 보일러와 가스배관 중간에 연결된 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합니다. 아래의 사진에서 열림 상태로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닫혀있는 밸브는 열림 상태로 조정하세요. 가스요금의 미납으로 인해 가스계량기의 밸브가 닫힘 상태에서 열리지 못하도록 봉인이 되어있는 경우 먼저 관할 가스공급사에 미납된 요금을 지불 후 봉인을 풀어야 사용 가능합니다.

가스계량기의 밸브 상태
보일러와 연결된 중간밸브 상태

닫혀있던 밸브를 열었다면 보일러를 재가동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LPG가스 사용자

가장 먼저 LPG 가스통에 가스가 충분히 있는지 확인하고 체적거래를 하는 경우 가스계량기의 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하세요. 그 후 보일러와 가스배관의 중간밸브가 열려있는지 확인하시고 닫혀있는 밸브는 열림 상태로 조정하세요.

* 추운 겨울 날씨에 LPG 가스통이 외부에 노출되어있다면 토출 되는 가스압력이 낮아져 점화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LPG가스통의 밸브
가스 절체기의 밸브
계량기의 밸브
중간밸브의 밸브상태

위 사진과 같이 모든 밸브를 열었다면 보일러를 재가동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03번 에러코드의 자가조치 방법은 이것뿐이며 모든 밸브가 열림 상태임에도 에러가 발생한다면 AS센터로 접수해서 수리받아야 합니다.

 

고장 시 교체되는 부품과 부품의 역할 및 예상 수리 금액

* 예상 수리 금액은 부품값, 출장비, 기술료를 포함한 참고용 예상 금액입니다.

전극봉

전극봉은 점화트랜스의 전류를 받아 불꽃(스파크)을 생성하는 부품이며 화염을 감지하는 화염감지봉이 같이 연결된 부품입니다. 가스레인지를 예를 들면 가스렌지의 스파크 튀는 부분 뵤족하게 튀어나온 부품이라 생각하면됩니다. 예상 교체 비용은 50,000원 내외입니다.

점화트랜스

점화트랜스는 전류를 전극봉으로 전달하는 부품입니다. 가스렌지를 예를 들면 건전지 역할입니다. 예상 교체 비용은 50,000원 내외입니다.

가스 컨트롤 밸브

가스 컨트롤 밸브는 공급되는 가스를 보일러에 적당량 공급해주는 장치입니다. 예상 교체 비용은 130,000원 내외입니다.

컨트롤러

컨트롤러는 모든 부품에 전기적 신호를 보내는 컴퓨터와 같은 부품입니다. 예상 교체 비용은 150,000원 내외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